본문 바로가기
사주용어

형살 刑殺

by 홍익사주 2023. 4. 11.
반응형

① 三刑殺 :寅巳申(枝勢之刑 세력을 믿고) 寅巳 巳申 寅申과 같이 二字만 逢해도 刑 作用을 한다.

                 丑戌未(無恩之刑) 丑戌 戌未 未丑 信釜足傷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② 相刑殺 : 子卯(無禮之刑) 子卯 卯子, 비뇨기 계통에 맞추어 봐야한다.


③ 自刑殺 : 辰辰 午午 酉酉 亥亥(辰午酉亥)刑이라 함은 글자 그대로 형벌을 하는 것으로 운명에 큰 작용을 하는 害神이다. 

그 구성원리는 四惑 十惡으로 順行四位가 四惑이고, 逆行 十位가 十惡에 해당하는데, 寅巳申 丑戌未 子卯刑은 가령 寅에서 巳까지 順行 四位가 寅에서 逆行 十位가 巳임으로 刑을 하는 것이다. 

辰午酉亥는 自己勢를 과신하여 反刑한다 하는데 極盛之敗(극성지패)로 自刑하는 것으로 실제는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④ 작용 

일반적으로 작용은 刑厄 官災 不和 鬪爭 反睦 수술 傷身 事故 車厄 口舌 强暴의 뜻을 가진다. 

여명 고독 불화 유산 산액이 있다고 본다

 

.※ 寅巳申 刑은 세력을 믿고 세력에 아부하며 세력을 부리려 하며 四柱가 조화되지 못하면 언행이 다르고 표리가 부동하며 불의를 일삼고 파렴치하다. 

寅巳申은 역마지살에 임하니 路上橫厄(로상횡액)을 조심하고 手足負傷(수족부상)도 可畏(가외)라 寅日生이 逢巳申하면 약물쇼크 가스중독 인생비관 염세비관 자살 총탄부상 파편부상 등을 당하여 본다

 

※ 丑戌未 刑은 은혜를 원수로 갚고 혹 신세를 지고도 자의든 타의든 배은망덕하기 쉽다. 

또한 同類刑(土끼리)이므로 信釜足償(신부족상)하는 경우가 있으며 소화기 피부병 등의 疾厄(질액)이 있어보고 특히 丑日生은 逢未戌이면 위경련 환자가 많으며 약물쇼크 가스중독 인생비관 총탄부상 등에 유의하고 피부병 성병도 주의하라

 

※ 子卯刑은 비뇨기 계통의 질환 즉 성병 방광염에 주의하고 성격이 강폭하여 無禮를 범하기 쉽다※ 子刑은 辰辰 午午 酉酉 亥亥로서, 辰辰 亥亥는 물이 넘쳐 害가 되고, 午午는 불길이 치솟아 害가 되며, 酉酉는 金이 지나쳐 害가 되니, 바로 극성지패인 것이다. 내심의 비밀이 있고 추억을 간직하며 꽁하는 성격에 笑中魔(소중마)가 있다.

辰午酉亥는 四柱에 俱全(구전)이면 吉凶禍福의 반응이 빠르고 심하기도 하다.

命이 잘 調和되면 인격이 높고 名利가 속히 발생하나, 凶殺을 겸하면 관재에 걸려 사망하지 않으면 自害하기 쉽다.

自刑은 스스로 의심하고 꾸미고 탐하다가 다치고 敗하고 변덕이 심하다.

 

午午의 自刑은 가문을 침해하고 음탕 패망을 有意 庚辰日 庚辰時生은 음식점에 인연 있고, 모든 刑殺이 日 時에 있으면 자식에 흉하다.

 

辰辰 : 물 항아리에 빠질 수도 있다. 午午 : 조열하며 물을 그리워한다. 위와 같이 凶한 작용을 하는 刑殺이지만 四柱가 順淸하고 잘 조화되면 법정계 경찰 군인 의사 양복점 양잠점 이용 미용업에 진출하여 대성하니 함부로 단언치 말라.이 刑殺 작용은 身數에도 적용하는데 가령 寅日生이 巳年을 만나게 되면 刑殺의 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⑤ 刑殺과 相剋의 看法 특별례

ㄱ) 四柱가 모두 陽干支로 支刑 干沖이 있으면 母親과 일찍 死別한다.

ㄴ) 四柱가 陰干支로 支刑 支沖이면 父親과의 인연이 博(박)하고 長壽難이다.

ㄷ) 三刑이 있으면 관재와 질액을 초래하고 官殺運에 발생한다(권력계 의약계에 종사해도 요주의).

ㄹ) 生時가 巳에 寅이 刑하면 자손 중 열병(마마 장티부스)과 火傷의 재난을 당한다.

ㅁ) 巳申刑은 合中刑이니 和合했다가 싸우고 싸우다가 和合하니 무슨 일이나 오래 끌고 끈질긴 면이 있으며 先知回避難事(선지회피난사)를 당한다.

ㅂ) 下克上하면 甲申日 戊寅月 육친과 부모에 불리하고 또 사회에서나 직장에서 下剋上을 하게 되며 上剋下하면 庚寅日 丙申月 가정과 주의에 불평불만이 많게 된다.

ㅅ) 上三位가 下를 剋하면 三庚寅 三丙剋申 관재가 발생하고 下三位가 上을 剋하면 三申 剋甲 三寅剋戊 일생 중 도적의 난과 배반을 많이 당한다.

반응형

'사주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장(庫葬)  (9) 2023.04.13
대모살(帶耗殺 : 一名 反吟殺)  (9) 2023.04.12
고진과숙(孤辰寡宿)  (5) 2023.04.10
급각살(急脚殺)  (9) 2023.04.09
양인살(羊刃殺)  (5) 2023.04.08

댓글